티스토리 뷰

IT

USB 3.0 연결 문제(전송중 연결 끊김)

Libera「자유」 2018. 5. 30. 16:42

USB 3.0으로 연결해 외장하드로 데이터 전송중 끊김 현상이 일어났다.

정확히는 전송속도가 일정 선을 넘어가면서 부터 연결 끊김 현상이 일어났다.

대략 100MB/S 전후로 현상이 일어나는 것 같았다.

 

예전에도 한번 이런 현상을 겪었는데, 그 때는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어 있지 않아 발생했던 터라 이번에도 그러려니 하고 재설치를 해봤는데

똑같다.

 

혹시나 이번에 구매한 USB 3.0 연장 케이블 때문에 그런건가 싶어 빼고 해봐도

똑같다.

연장선이 길면 데이터 손실도 왕왕 발생하기도 한다는데, 내가 구매한건 1.2m밖에 되지 않는 짧은 선이라... 이것 때문이라고 하기도 뭐하다는 생각도 든다.

 

인터넷을 뒤져 보니 'USB 선택적 절전 모드' 때문이라는 소리가 보인다.

 

난 전원옵션을 '고성능 모드'로 설정해 놨으니 저런 문제는 아닐 거라 생각하고

인터넷을 뒤지며 삽질을 계속 했지만

해결 방법을 찾지 못했고

 

결국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선택적 절전 모드를 확인하였는데

 '사용 가능' 이었다.

 

설정을 '사용 안 함'으로 바꾼 후

놀랍게도 전송이 정상적으로 이루어 졌다.

 

제어판 -> 전원 옵션 -> 설정 변경 -> USB 선택적 절전 모드 설정

 

 

그런데 이상한 것은 연장 케이블을 구매하기 전에도 설정을 바꾼 적은 없는데

왜 연장 케이블을 구매한 이후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가 이다.

 

잘 모르겠다.

 

아무튼 USB 3.0 연결 중 끊김 현상이 일어 나면

 

1. 드라이버 확인

2. 선택적 절전 모드 확인

3. 연장 케이블 확인

 

이 정도를 확인해 봐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