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Adobe Premiere 캐시 파일 삭제하기

Libera「자유」 2018. 5. 29. 16:38

프리미어를 사용하다 보면 디스크 용량이 갑작스럽게 많이 줄어든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프리미어에서 캐시파일을 만들기 때문인데요.

용량이 큰 영상 파일을 자주 편집하다 보면 수십GB는 그냥 사라집니다.ㅠㅜ

 

본론으로 들어가서

 

프리미어 실행 후 상단 메뉴바에서

 

편집 -> 환경설정 -> 미디어

로 가시면

클릭시 원본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미디어 캐시 데이터베이스'가 있을 겁니다.

그 옆에 '정리' 버튼을 누르면 정리가 될 것 같지만...

 

C:\Users\[자신의 윈도우 계정 이름]\AppData\Roaming\Adobe\Common

 

사진에서 보이는 Media Cache 폴더는 정리가 되지만

정작 중요한 Media Cache Files 폴더는 정리가 안됩니다.

(저는 그랬습니다. 다른사람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실상 디스크를 많이 잡아 먹는 폴더는 Media Cache Files 폴더입니다.

이 폴더 내용물을 전부 지우면 용량이 많이 확보될 것입니다.

 

함부로 막 지워도 될까? 라고 고민 하실 수도 있는데...

적어도 내가 실험해 본 바로는 '문제 없다' 입니다.

Media Cache Files 폴더 내용물을 전부 지워도, 프로젝트에 끼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캐시파일이 삭제 되어도 프로젝트를 열면 다시 캐시파일만 만들어 질뿐...

정기적으로 지워주면 자주 사용하지 않는 프로젝트의 캐시만 지워지는 셈이니 괜찮을 것 같네요.

 

의심가시는 분은 안하셔도..ㅎㅎ